유용한 정보

[연재] 전직 렙셀러가 말하는 배송, 안걸리고 받는 방법 없을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디오
작성일

본문

안녕하세요, 중국에서 구매대행업을(레플x) 하고 있는 디오입니다 ㅎ 

  

지금은 알리바바 제품만 하고 있는데 이전에 처음 중국에 갔을 때 시작 했던 회사에서 

렙 제품을 꽤 오래했던 기억을 되살려서 가끔 연재형식으로 포스팅을 해보려 해요 ㅎㅎ 

최근에 포스팅했던 글이 리플이 많아서 생각난김에 다들 궁금해 하실법한 배송(물류)에 대해 썰을 풀어보려 합니다. 


이전글. 

(1) 렙 제품의 유통구조(클릭)



오늘은 배송에 관한 내용을 다뤄보려 해요. 

우리를 항상 설레게 하는 택배. 

하루만에 받는 로켓배송도 설레지만 일주일 이주일, 길게는 한달이상 걸려 받는 해외배송 택배는 

정말 조퇴라도 해서 빨리 집에가서 뜯어보고 싶을 정도죠 ㅎㅎ


일단 여러분들이 아시듯 해외배송은 크게 항공배송, 해운배송으로 나뉩니다. 

큰 틀에서 보면 취급하는 물건은 거의 동일하므로 그냥 싹 묶어서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일반 구매자가 제품을 현지에서 구매해서 받아 보기 까지의 프로세스를 간단하게 설명 드리자면,


280fc63479008963fa610db0b61cf0e9_1627614404_0041.png
 

중간중간 다른 프로세스도 있지만 최대한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물류 프로세스는 

주문 > 셀러 > (배대지) > 우리집 

이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생각보다 복잡하죠? 

그래서 운이 좋아서 착착 막힘없이 가면 왠만한 국내택배보다 빠른 3일컷도 나오지만 

운이 없으면 한달 이상 소요되기도 합니다. 



단계별로 배송 지연이 생기는 요건이 있는데요, 

한번 읽어보시면 왜이렇게 배송기간이 오래걸리나 이해가 가실거라 생각해요.


(1) 현지주문 단계 : 도매상 혹은 내가 주문한 셀러가 상위 거래처에서 물건을 받아오는 단계인데 

인기제품은 쌓아두고 팔기에 바로바로 나오지만 제품에 하자가 있거나 직원이 누락하면 여기서 3~4일 우습게 까먹습니다.


(2) 현지셀러 수령 단계 : 셀러에 따라 생략되는 단계인데 보통 다양한 사유로(검수 혹은 단속 및 무재고 판매 등) 

실제 판매자가 중간에 제품을 한번 받아보고 배대지나 물류사로 재배송 하는단계입니다. 

여기서 또 불량이라 교환하거나 직원이 누락하면 3~4일 까먹습니다.


(3) 배대지 수령 : 배대지 안쓰고 직배송 해주는 업체는 건너뛰는 단계입니다만, 

대부분 현지 셀러들은 직배송 안해줍니다. 

왜냐구요? 

하나 팔아서 몇천원 몇만원 남기는데 배송중 문제 생기거나 지연되면 구매자들이 난리를 치거든요, 

현지셀러들은 그냥 안팔면 안팔지 해외직배송은 거의 안해줍니다. (해주더라도 문제시 책임은 안짐) 그시간에 하나라도 더팔죠.

당일에 나갈수도 있지만 배대지 근무시간에 따라(주말 및 공휴일) 1~3일 추가로 소요됩니다.    


(4) 물류사 인계 : 거의 당일 처리이며 야간에 이루어집니다. 

보통 이 단계에서 제품 파손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어마어마한 물량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던지기도 발로 차기도, 높게 물건을 쌓다 아랫쪽 제품은 하중으로 파손되는 경우가 생겨요. 

 


(5) 중국세관 : 여기서부터는 언터처블한 영역입니다. 세관에 꽌시가 있다? 이런 쌉소리 하는 업체는 그냥 거르십시오. 

대륙의 물류랑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왠만하면 프리패스고 정말 가뭄에 콩나듯 걸려서 배송당사자에게 반송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폐기되는 일은 거의 없어요.

280fc63479008963fa610db0b61cf0e9_1627616639_9634.jpg 


(6) 항공편 배정 : 여기서는 운이 많이 적용됩니다. 바로 비행기 탑승하는 운좋은 경우가 있고, 

먼저 온게 계속 새로온 것들에 밀려서 가장 나중에 나가는 경우가 있고 

최악의 경우 짬되서 다음 비행기로 나가거나 

최최악의 경우 심지어 다른 도시로 이관돼서 다시 통관절차를 거쳐 항공편 배정받고 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에 코로나 때문에 기본적으로 항공편이 줄어든데다 

중국에서는 조금만 방역에 문제가 생기면 물류센터를 봉쇄하거나 항공편을 취소시켜서 

다른 도시로 경유해서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 ems가 전보다 많이 느린거같다 느끼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라 보시면 됩니다.


(7) 한국세관 : 한국도 물량이 많아서 전체적인 검수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하지만, 

그들만의 방식으로 저비용 고효율로 많이들 잡아냅니다. 그중에 부피가 큰 제품 위주로 체크합니다. 


솔직히 잡으면 다 잡는데 인력이나 시간상의 한계로 선 넘는 것들(신발 3족, 의류 10벌 등등, 시계 풀박 합배 등등)만  

잡는다 보심 될거에요. 다만 그 선이란게 때로는 느슨~하게 때로는 빡빡~하게(단속시즌) 기준이 바뀝니다. 

여기서 걸리면 바로 폐ㅋ기ㅋ 처리 되겠습니다. 

장성규의 워크맨 아시죠? 실제 관세청에서 짝퉁 등을 잡는 영상인데 아주 재미 있습니다 ㅎㅎ

 


*저도 관련업계에서 일할때는 조금 아끼고 싶어서 직접 ems를 보내기도 했었는데 위에 언급했듯이 잡는데 뚜렷한 기준이 없어서

거의 복불복이고 고가의 시계가 한번 걸려서 폐기당한 이후로는 일부 제품군은(잘걸리는 제품) 

조금 더 쓰더라도 그냥 수고비정도 받는 업체 통해서 주문합니다. (혹시나 걸리면 재배송 해주거든요)


(8) 국내배송 : 일반 국내택배 프로세스랑 같습니다. 


추가로... 불가항력적으로 배송이 지연되는 사유에는 태풍 등 자연재해와 춘절이나 광군절 등 물류 대란 시즌도 있겠네요. 



어떠신가요? 그래도 10일 이내에 주문한 물건을 받아볼 수 있다면 정말 운좋은 케이스라고 생각되지 않나요? 

하나 말씀 드리고 싶은것은 구지 렙제품이 아니더라도 해외물류의 특성상 별에별 변수가 많이 생기기 때문에 

급한 분들이나 특정 기간 내에 꼭! 받아야만 하는 분들(특히 생일/기념일 선물 등)은 

다시한번 생각해보고 주문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

갑자기 생각난 손님이 있는데 여자친구 생일선물로 주문한 물건이 아직도 중국에 있냐고 

하루에 한번씩 저를 괴롭히던 사람이 ... 제가 회사를 관두었던 이유중에 하나가 이런 사람들 때문이라 해도 될 정도로 

해외배송을 너무 쉽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참 많았습니다. 


참고로 정상적인 제품(합법적인 제품)은 순펑이나 대한통운 등으로 나가면 대부분 일주일 컷으로 집까지 배송됩니다. 

대신 물류사에서 자체적으로 불법제품은 받지를 않아요, 자체적으로 엄하게 검사합니다.




결론.

  1. 제품을 받아보기 까지의 과정은 운이 적용되며 굉장히 복잡하고 변수가 많다.
  2. 정확한 배송기간은 며느리도 모른다. 여유있는 분만 주문하자.
  3. 도매로 구입하는 제품은 기본적으로 배송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잘걸리는 제품은 업자를 통하는게 싸게 먹힐수가 있다. (폐기 및 파손 위험 때문)
  4. 안걸리고 받는 방법은 없다. 운이다. 혹시나 세관에 꽌시가 있다고 주장하는 업자가 있다면 사기꾼이다.




퍼가도 좋으나 수정 및 상업적 이용은 안되며, 출처표기 부탁드립니다. 

관련자료

아리가또님의 댓글

아리가또
작성일
저는 셀러가 하루만에 배송처리 해줬는데 이틀만에 온적도 있어요 완전 운좋았었네요 ;;

햇반님의 댓글

햇반
작성일
워크맨 ㅋㅋㅋㅋㅋ 존잼 -_-bbb

calculator님의 댓글

calculator
작성일
오호 드디어 2편이 ㅎㅎ 선댓글 후 정독합니다

dreamteller님의 댓글

dreamteller
작성일
생각보다 꽤 복잡하네요 ㅋ

존킴님의 댓글

존킴
작성일
감사합니다.

팰스님의 댓글

팰스
작성일
빠르면3일 늦으면 한달이상도 걸리는 갭차.. 요즘은 대련시로 많이 경유 하네용  송장 조회는 17트랙 이 가장 괜찮은게 맞나요?

옾화사려고일함님의 댓글

옾화사려고일함
작성일
감사합니다

나나니니루님의 댓글

나나니니루
작성일
감사합니당

모닝와이드님의 댓글

모닝와이드
작성일

퀸블리샵님의 댓글

퀸블리샵
작성일
와...설명정말 잘해놓으셨네요!! 고생하신게 느껴져요

청량리대표님의 댓글

청량리대표
작성일
감사합니다 ㅎ

로로리님의 댓글

로로리
작성일
정보감사합니당

썬킴님의 댓글

썬킴
작성일
좋은정보감사합니다

kjjss님의 댓글

kjjss
작성일
감사합니다

kiko00님의 댓글

kiko00
작성일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천둥스매싱님의 댓글

천둥스매싱
작성일

웅이님의 댓글

웅이
작성일
감사합니다

소화데레사님의 댓글

소화데레사
작성일
감사합니다

드림나래님의 댓글

드림나래
작성일
감사합니다

bbaa123님의 댓글

bbaa123
작성일
감사합니다!

빙수님의 댓글

빙수
작성일
감사합니다

봉봉새님의 댓글

봉봉새
작성일
역시 운이죠..

코리나글로벌님의 댓글

코리나글로벌
작성일

ㅇㄲㄲ님의 댓글

ㅇㄲㄲ
작성일
고수님감사합ㄴ다

벤붕쓰님의 댓글

벤붕쓰
작성일
꿀팁 감사합니다

으응님의 댓글

으응
작성일
ㅠ어렵네용 꿀팁 감사해요

두두자두님의 댓글

두두자두
작성일
생각보다 프로세스가 복잡하네요 ㅠㅠ

ledkdj님의 댓글

ledkdj
작성일
복잡하네유

변덕쟁이민님의 댓글

변덕쟁이민
작성일
복잡하네요 정말

toyou52님의 댓글

toyou52
작성일
복잡하긴하죠 ㅋㅋ

리안님의 댓글

리안
작성일
감사합니당

리리래래님의 댓글

리리래래
작성일
처음으로 래딧에서 gary셀러에게 주문을 햇는데요. 샤넬,셀린,프라다.. 가방 총 4개,신발2개,블라우스1개. 이렇게 샀는데 3박스에 나눠서 배송 출발을 했어요.송장 3개가 광저우에서 1주일 넘게 움직이지 않고있는데.. 한국세관에서 혹시 걸릴까봐 걱정이돼서요ㅜㅜ Ems고 주소는 다 같은데 받는사람과 전화번호를 다 다르게했어요.. 복불복이지만ㅜㅜ 지금이라도 셀러한테 보험든다고(10%)하면 해줄지.. ㅜㅜ 휴.지인들거 같이 구매해준거라 신경쓰이네요.첫레플 주문입니다ㅜㅜ 셀러는 괜찮다는데ㅜㅜ넘 스트레스예요
아 박스는 제거했어요

중독님의 댓글

중독
작성일
감사합니당

sammyc님의 댓글

sammyc
작성일
감사합니다

glace님의 댓글

glace
작성일
감사합니다. ems로 주문하면 한달걸리는 이유가있엇네요 ㅠㅠ

팩토리원도님의 댓글

팩토리원도
작성일
감사합니다.

릴리리야님의 댓글

릴리리야
작성일
감사합니다.

테트리스님의 댓글

테트리스
작성일
정보  감사합니다

roamam님의 댓글

roamam
작성일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아냥냥님의 댓글

아냥냥
작성일
감사합니다

벨로에님의 댓글

벨로에
작성일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두근세근네근쩜님의 댓글

두근세근네근쩜
작성일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퐈도소리님의 댓글

퐈도소리
작성일
좋은 정보 감사해요

질레트님의 댓글

질레트
작성일
공감합니다 !! 너무 좋은글이네여

찐온님의 댓글

찐온
작성일
감사합니다 다시 정독했어요 올려주신 동영상도 진짜유용하네요 저렇게 해서 우리품으로 오는거였다니..

숏다리님의 댓글

숏다리
작성일
감사합니다

IanYoo님의 댓글

IanYoo
작성일
감사합니다